당신이 만들면 다릅니다 책리뷰

당신이 만들면 다릅니다당신이 만들면 다릅니다 - 8점
박찬원 지음/김영사

제일제당, 삼성자동차, 코리아나 화장품 등의 업체에서 30여년 동안 마케팅 업무를 해온 박찬원씨의 경험담과

이로서 얻은 교훈을 담은 책이다. 저자가 강조하도자 하는 부분은 빨갛게 처리됨으로 강조가 되 요점만 보고자

하는 실용적인(...) 독서에 도움이 된다.

마케터는 고객 친화적이어야 하고 고객의 의견 반영과 현장 조사를 통해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다방면의 독서와

창의성과 시스템경영의 조화를 이룰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등등 책에서 말하는 내용은 어찌보면 너무

나 당연한 말이다. 그러나 이를 전부 상황에 맞게 본능적으로 재빨리 실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

를 내는건 정말 어려울 것이다. 책에 소개된 이건희 회장의 말대로 안다는 것은 단순히 책을 통해 지식을 습득

하는 것만이 아닌 이를 실제로 활용할 줄 아는 것이다. 책에 소개된 경험담을 보면서 본인 역시 독서와 함께

많은 실제 경험을 또한 같이 쌓아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힘들겠지만 말이다.

단발적인 성공사례가 보이긴 하지만 저자가 몸담은 '삼성자동차'와 '미원' 사업은 그 분야에서 '1등'을 차지했

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을 생각하면 역시 아무리 우수한 인력이 결집한 집단이라고 해도 무조건 성공할 수는

없다는것을 깨닫게 한다. 저자는 이건희 회장의 뛰어난 경영 능력을 칭송하지만 그의 도덕성에 대한 구설수를

외면했다는 점 때문에 이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낄 독자도 분명 있을것이다. 물론 경영 능력에 초점을 맞춘

책에 이건희 회장의 도덕성에 대한 문제 제기까지 다루는 것은 군더더기 겠지만 그래도 찝찜한 느낌이 드는건

사실이다. 역시 다양한 분야와 관점을 접하기 위해 여러 책을 고루 접해야 한다!

비단 마케팅 뿐만이 아니라 기업 내 모든 파트에 적용될 내용인듯 하다. 한번 읽어보는것도 괜찮을 것이다.

http://costa.egloos.com2010-02-06T02:59:290.3810

덧글

  • dunkbear 2010/02/06 13:09 # 답글

    마케터는 고객 친화적이어야 하고 고객의 의견 반영과 현장 조사를 통해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H모 자동차사에게 절실한 교훈이군요... ㅡ.ㅡ;;;
  • 소시민 2010/02/07 20:25 #

    당연한 것이 가장 어려운것이라는 말도 있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